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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카 스토리

BMW F25 X3 미션오일 디퍼런셜 TC오일 엔진오일, 한방 교체시기

 

BMW F25 X3 차량이 밀린 숙제를 하듯이 한방에 작업을 위해 차량을 입고해 주셨네요.

 

- 엔진오일 : 챔피온 5w30 + 에어크리너 오일필터

- 미션오일 : ZF미션팬 + ZF8단오일

- 디퍼런셜 TC 오일 : 코프란 75w90

 

사실 교체시기가 다 다른 작업들이기는 한데..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맞춰서 이렇게 오시는분들 많아요.

 

아무래도 바쁘니깐..ㅎㅎ

 

 

검색창 어디에든 " 지오카 " 를 검색하시면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동탄 오산 수원 경계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북오산ic 서동탄역 1번국도 5분거리 입니다.

 

네비게이션에 검색해보시면 현재위치에서 얼마나 가까운지 좀 더 빨리 파악하실수 있어요.

 

 

 

BMW F25 X3를 위해 준비된 제품들 이에요.

 

많죠~?! ㅎㅎ

 

자동차에 이렇게 많은 오일들이 들어간답니다.

 

 

 

엔진오일부터 교체해 볼께요~

 

이건 오일필터 하우징으로 여기에 필터를 장착해서 체결해 주는것이지요.

 

예전에는 캔타입방식이 많았지만 이제 대세는 카트리지방식이라는거~

 

 

 

장착전 깨끗히 세척을 해주는건 기본입니다. 필터가 있는 자리이기에 이물질들이 모여있거든요.

 

 

 

장착전에는 교체된 새 오링이 자리를 잘 잡도록 윤활제를 발라주구요,

 

 

 

디지털 토크렌치로 토크값 설정후 장착을 해줍니다.

 

오버토크로 체결시에는 다음번 정비때 잘 안풀리는 경우가 있거든요.

 

심할때는 하우징이 크랙가기도 합니다. 누유의 원인이 될수 있겠죠?!

 

 

 

편한 위치가 아니기에 작업간 오일이 차대에 묻어나기도 하니 파트크리너로 세척까지 해주어요~

 

 

오일은 상시 정량 MAX 셋팅입니다.

 

BMW 롱라이프 규격의 합성유 챔피언 제품으로 가벼운 악셀감과 함께 점도에 어울리지않는 정숙함까지~

 

저점도 오일은 합성유를 써줘야 하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 무늬만 합성유 아닌 제품이라는거 알아주시기 바라며,

 

 

 

다음은 TC오일과 함께 디퍼런셜오일 교환입니다.

 

2인 수입차정비 전문가가 동시에 작업을 하기에 사진이 뒤죽박죽.. ㅠㅠ 이해바라며~

 

위 사진은 TC오일 배출중 이에요.

 

트랜스퍼케이스라고 불리우는 부품으로 Xdrive 차량은 X3 4륜시스템을 제어 배분해주는 부분입니다.

 

이 안 부품들은 기어로 맞물려 구동이 되기에 오일이 들어간다는거~ 그게 TC오일이라 불리우는 겁니다.

 

 

 

프런트 디퍼런셜오일이에요.

 

TC에서 배분된 구동력을 앞바퀴 양쪽에 주행환경에 맞게 작동하여 바퀴가 굴를수 있게 해주는 부품이지요.

 

엔진 미션 구조에 따라서 TC 또는 미션과 통합되는 경우도 있으나, BMW 차량들은 이렇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배출구는 언더커버를 뜯으면 보이는데.. 주입구가 참 애매한 자리에 있어요.

 

위 사진이 그래서 오일이 질질~ 흘르는거밖에 안보임 ㅎㅎ;;

 

레벨링시 오버플로우, 즉 오일이 흘러넘치는 시기가 정량이기에.. 이렇게 될수밖에 없거든요 ㅠㅠ

 

 

 

리어 뒤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여기는 따로 배출구가 없기에 석션기를 통해 기존오일을 제거하고 주입해 주어야 해요.

 

TC오일은 교체시기가 보통 미션오일과 같이가도 무관하지만 (BMW 기준 8~10만키로)

디퍼런셜오일은 원래 5~6만키로 사이에 교체해줘야 한답니다.

 

본 작업은.. 평소 잘 모르시었다가 작업전 알고 늦게라도 함께하시는 경우이구요~

 

 

 

자! 이제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지겹도록 뜯어대는 BMW ZF미션팬 ㅎㅎ

 

미션구조는 차량마다 다 동일하지만 모델별 하부구조가 다르기에 탈거해야할 주변품목들이 좀 달라요~

 

 

 

팬부터 탈거후 나타난 밸브바디는 꼭! 크리닝을 해줍니다.

 

미리 해주고 장착전 해주고~

 

오일이 계속 뚝뚝~ 떨어지거든요.

 

 

 

신품과 구품 비교사진!

 

필터가 팬 절반크기로 내장되어 있기에.. 이녀석을 교체해야 하는건 알고 계시죠?!

 

 

 

ZF 미션오일들이 수명이 긴건.. 다 이 필터와 마그네틱 자석때문이라해도 무관!

 

이 쇠가루들이 오일과 함께 미션부속들 사이로 돌아다닌다고 생각해 보세요..

 

심하면 고장 에러코드를 띄울꺼고, 변속충격이나 딜레이등으로 스트레스 받을꺼에요.

 

 

 

그래서 지오카를 찾아오신거잖아요?! ㅎㅎ

 

작업 잘하는곳 찾아서~

 

잘 못해서 다시 하시는분들 후기들도 보셨을꺼고.. 

 

수입차 미션오일 교환은 그냥 단순 오일 교환이 아니라는거도 이 글보시면 아실꺼고 ㅎㅎ

 

이정도면 정비죠!!

 

 

 

BMW X3 미션오일 주입은 두번에 걸쳐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1번해주고, 두번째는 미션온도 모니터링 하면서 해주고~

 

 

 

이렇게 해줘야 오일량이 정확하게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됨..!!

 

 

 

빠진만큼 넣는다?!

 

그 전 오일량이 정확하다고 어떻게 단정하겠습니까?! ㅎㅎ

 

그냥 새로 레벨링 정확하게 하고 맘편하게 타시면 되세요~

 

 

 

자~ 마무리 해가면서~

 

엔진오일 교체했으니 교체시기 리셋은 기본으로 해드렸고,

 

 

 

오일량까지 맞춰드렸습니다.

 

 

 

본 차량 BMW F25 X3는 2015년식 13만키로 .. 좀 늦은감 있죠?!

 

 

 

다행히 큰 문제없이 버티?!셨고 이제라도 하셨으니 다음 교체시기는 놓치지 마세요~

 

 

 

여기까지 입니다!

 

궁금하셨던 부분들 해결 되셨을까요?!

 

이렇게 작업을 원하시는분들은 언제든지 아래 이미지나 글 상단 지도정보 확인하시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보니 예약은 필수!

 

바쁘신분들은 주말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이나 .. 아니면 차량만 탁송으로 보내주세요~

 

모든 작업 사진으로 업로드 해드리며,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현재 티스토리 등등 작업과정 공유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